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말고 주식 선물은 무엇일까? - 주식 선물의 개념과 종류, 꼭 알고 있어야 할 부분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투자 한 잔 지식 한 스푼입니다!!


오늘은"주식 말고 주식 선물은 무엇일까? 주식 선물의 개념과 종류, 꼭 알고 있어야 할 부분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선물 만기일이기 때문에 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예상된다는 뉴스나 말들을 많이 들어 보셨을 거예요 선물이 도대체 뭐길래 주식시장에 까지 영향을 주는 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주식 말고 주식 선물은 무엇일까? - 주식 선물의 개념과 종류, 꼭 알고 있어야 할 부분"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선물(futures)이란?

 

 

 

 

선물거래란, 미래의 손익을 고려해 미리 정한 가격을 현재 시점에 합의하는 거래로 미래의 가치를 미리 계약하는 것입니다.

 

이때 선물의 가치는 채권, 외환, 주식 등의 현물 시장의 가격 변동에 의해 파생적으로 결정되며, 선도거래를 제도적으로 반드시 이행해야 하는 고수익, 고위험의 파생상품 거래입니다.

 

선물의 종류에는 원유 금 은 구리 등에 투자하는 상품선물이 있고 지수 채권 달러 등에 투자하는 금융선물이 있는데,일반적으로 뉴스에서 말하는 선물옵션만기일은 별다른 설명이 없다면 앞에 코스피 200 지수가 생략된 경우로국내 주식투자를 할 때 이 코스피 200지수선물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728x90

 

 


 

선물거래에서 꼭 알고 있어야 할 부분

 

 

 

 

그렇다면 선물거래에서 꼭 알고 있어야 할 부분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주식 같은 현물거래는 매수한 뒤 본인의 의사에 따라 언제까지나 보유할 수 있지만, 선물거래의 경우 해당 만기일 전에 반드시 포지션을 정리해야만 합니다.

 

선물의 포지션은 롱포지션, 숏포지션이 존재하는데 롱포지션은 가격이 오를 것을 예측하여 해당 선물을 매수하는 행위를 말하고 반대로 숏포지션은 가격이 내려갈 것을 예측하여 선물을 매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매수 = Long  
매도 = Short 

 

 


 

 

선물거래는 현물 시장 가격의 영향을 받아 파생되는 형태로 선물가격이 현물 가격보다 비쌀 때는 콘탱고(Contango)라고 하며, 이론적으로는 선물 가격은 현물 가격에 이자 및 창고료, 보험료 등 보유비용이 소요되므로 현물보다 선물 가격이 높은 것이 정상적이며, 반대로 현물 가격이 선물 가격보다 비싸지게 되면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이라고 합니다.

또 시장에서 실제로 거래되는 선물 가격과 현물 가격 간의 가격 차이를 베이시스라고
하는데, 위에서 말한 것처럼 이론적으로 선물 가격이 높은 것이 정상임으로 콘탱고 상태일 땐 베이시스가 +이고 백워데이션 상황인 땐 베이시스가 -라고 합니다.

 

 

콘탱고
(Contango)
선물가격 > 현물가격
백워데이션
(backwardation)
선물가격 < 현물가격
베이시스
(basis)
선물가격 - 현물가격

 

 

콘탱고 상태가 정상이라면 만기일에는 왜 이렇게 변동성이 심해지는 것일까요?

이유는 많은 자본을 운영하는 외국인이나
기관 등 헤저(hedger)에 의해 급격한 포지션 변화(선물을 매수하고 현물을 매도하는 행위 등)가 이루 지면서 현물 시장에 변동성이 생길 수 있으며, 시장의 비정상적인 순간을 이용한 매매차익을 노리는 세력 또한 존재함으로 포지션이 정리되는 만기일 또는 만기일 전일에는 현물 시장에도 가격 변동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반응형

 

 


 

 

 

 

이러한 선물 거래는 3월 물, 6월 물 9월 물 , 12월 물 이렇게 분기 별로있으며, 해당 월 두 번째 주 목요일이 만기일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선물 만기일엔 반드시 포지션 정리가 되어야 합니다.

 

 

 

 

또 선물거래는 위험도가 높은 투자상품이기 때문에 공매도처럼 거래 전 위의 표와 같이 사전교육을 이수하고 모의거래에 참여한 뒤 거래가 가능합니다.

 

 


 

 

 

 

오늘은 "주식 말고 주식 선물은 무엇일까? - 주식 선물의 개념과 종류, 꼭 알고 있어야 할 부분에 대해 같이 알아보았는데요.

 

선물과 옵션은 큰돈을 들이지 않고도 적은 돈으로 레버리지 효과를 활용할 있다는 것이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리스크도  존재하기 때문에 선물 거래는 개인 투자자가 접근하기 힘든 영역입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주식 선물의 개념과 용어들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가 투자하는 주식의 동향과 막강한 자금력을 갖고 있는세력들의 포지션을 선물을 통해 유추해 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주식 투자에 있어 100% 확실한 것은 없기 때문에 단 1%, 2%라도 성공확률을 늘려나가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자~ 모두 주식 고수가 되어 성공 투자하시길 바라며, 오늘 "주식 말고 주식 선물은 무엇일까? - 주식 선물의 개념과 종류, 꼭 알고 있어야 할 부분"포스팅을 끝냅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LIST